API 개요
온라인신청 플랫폼 API를 통해 신청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단계별 API가 존재하여 기관에서는 신청 화면을 만들 필요 없으며 온라인신청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일회성 신청 화면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안 위험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온라인 신청 플랫폼 API 사용이 승인된 기관 또는 법인 시스템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온라인 신청 가능한 서비스 목록을 조회하면 온라인 신청 플랫폼에서는 목록 조회 및 전달, 서비스 상세 정보 제공, 개인정보 동의 여부 체크, 정부24 회원 여부 체크, 자격 확인 등 단계별 API가 실행되고 사용자가 신청 자격이 된다면 일회성 토큰 및 신청서가 생성되어 사용자에게 온라인 신청 양식이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해당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 후 저장하면 일회성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신청 플랫폼 API 프로세스가 종료됩니다.
온라인신청 플랫폼 도입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종이 서식으로 신청했던 수혜서비스를 온라인화하여 민원인이 간편하고 편리하게신청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실시간 자격 검증을 통해 접수 시 민원인의 자격 유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접수 처리 업무를 전산화하여 이력 및 결과 정보 DB를 통해 관련 통계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 플랫폼 도입전에는 민원인은 프린트 한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각 기관별로 방문하여 신청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공무원은 접수, 내역 입력, 자격 확인, 심사까지 수기업무 영역이어서 비용과 시간에서 낭비가 있었지만 도입 후에는 API 기반 온라인신청, 접수 체계 플랫폼 도입으로 민원인은 자동입력 데이터 제공으로 필수 항목만 입력 가능하여 사용성을 강화하고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용으로 제출서류 간소화하여 편의성 강화, pc, 모바일 웹/앱, 방문 등 다양한 신청 창구 제공 가능으로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공무원은 업무 전산화, 정보DB화로 자동화 도구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서 생성, 실시간 자격 검증으로 검증 최소화하여 비용절감, 업무시간 단축하고 업무 처리의 온라인 전환, 신청 이력 결과 정보 DB화로 접수, 처리 전산화의 장점이 있습니다.